로블록스의 상장 시기와 맞물려 국내에서도 최근 몇 달 새에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나 또한 로블록스 덕에 메타버스란 단어를 알게 되었는데,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 내의 모습 만을 말하는 줄 알았다.
하지만 며칠 전 한 금융사의 보고서를 보니 메타버스의 개념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넓은 의미여서 메타버스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아래의 내용은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발행한 Emerging Tech & Biz (Vol.2)에서 "메타버스의 부상과 금융업의 변화(신석영, 2021.04.05. 제2호)"와 IBK경제연구소에서 발행한 WEEKLY IBK 경제브리프 "메타버스_포스트 인터넷시대의 게임체인저가 될까?(조현성, 2021.04.13)"를 참고해 작성했다.
○ 메타버스란?
- 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세상을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3차원 세상을 말한다.
- 증강현실(AR)을 이용해 현실을 보강하거나, 가상현실(VR)을 이용해 현실을 대체하는 개념
- PwC는 메타버스 관련 기술(AR 및 VR)이 2019년 약 50조원에서 2030년 약 1,70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 메타버스 시장은 디지털 기술, 네트워크 기술, AI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정착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메타버스가 로블록스, 제페토 등 게임이나 소셜플랫폼에만 적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정부의 가상융합경제 관련 3대 추진전략과 12대 실행과제만 보더라도 제조, 의료, 교육,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 제조분야에서 가상공장 구축, 운영 / 의료분야에서 진단예측, 수술 훈련 / 교육분야에서 특수 훈련 / 유통분야에서 스마트 유통물류 시스템 구축 등을 꼽을 수 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5년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경제적 파급효과 30조 달성 - 정책포커스 | 기획&특집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korea.kr))
- 메타버스의 확산은 AR, VR과 관련된 기술적 문제와 가상공간에서의 제도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속도와 크기가 달라질 것이다. 현실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은 어떻게 가상세계에 자신의 사업을 적용해나갈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경제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상주의와 중농주의 ① (0) | 2021.05.11 |
---|---|
최근 코인 가격 하락 이유 (3) | 2021.04.25 |
기축통화의 조건 (2) | 2021.04.11 |
다우지수, S&P 500지수, 나스닥 등 주요국의 주가지수 정리 (0) | 2021.04.05 |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등 각종 제도 정리 (0) | 2021.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