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메타버스란?

by pencil 2021. 4. 18.
반응형

 

 로블록스의 상장 시기와 맞물려 국내에서도 최근 몇 달 새에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나 또한 로블록스 덕에 메타버스란 단어를 알게 되었는데,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 내의 모습 만을 말하는 줄 알았다.

 

 하지만 며칠 전 한 금융사의 보고서를 보니 메타버스의 개념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넓은 의미여서 메타버스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아래의 내용은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발행한 Emerging Tech & Biz (Vol.2)에서 "메타버스의 부상과 금융업의 변화(신석영, 2021.04.05. 제2호)"와 IBK경제연구소에서 발행한 WEEKLY IBK 경제브리프 "메타버스_포스트 인터넷시대의 게임체인저가 될까?(조현성, 2021.04.13)"를 참고해 작성했다.

 


 

 

 ○ 메타버스란?

 - 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세상을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3차원 세상을 말한다.

 

 - 증강현실(AR)을 이용해 현실을 보강하거나, 가상현실(VR)을 이용해 현실을 대체하는 개념

 

 - PwC는 메타버스 관련 기술(AR 및 VR)이 2019년 약 50조원에서 2030년 약 1,70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 메타버스 시장은 디지털 기술, 네트워크 기술, AI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정착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메타버스가 로블록스, 제페토 등 게임이나 소셜플랫폼에만 적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정부의 가상융합경제 관련 3대 추진전략과 12대 실행과제만 보더라도 제조, 의료, 교육,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 제조분야에서 가상공장 구축, 운영 / 의료분야에서 진단예측, 수술 훈련 / 교육분야에서 특수 훈련 / 유통분야에서 스마트 유통물류 시스템 구축 등을 꼽을 수 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5년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경제적 파급효과 30조 달성 - 정책포커스 | 기획&특집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korea.kr))

 

2025년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경제적 파급효과 30조 달성

정부는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오는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경제적 파급효과 30조원 달성, 세계 5대 가상융합경제 선도국 진입을 위한 3대 추진전략과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

www.korea.kr

 

 

 -  메타버스의 확산은 AR, VR과 관련된 기술적 문제와 가상공간에서의 제도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속도와 크기가 달라질 것이다. 현실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은 어떻게 가상세계에 자신의 사업을 적용해나갈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